아연(zinc, Zn) 효과와 결핍증, 섭취 방법은?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연(zinc, Zn) 효과와 결핍증, 섭취 방법은?

면역 기능 활성화를 위한 영양소

1.jpg

(사진 = 아이클릭아트)

 

요즘 많은 이들이 찾는 영양제 종류는 바로 아연(zinc, Zn)이. 간단한 사전적 아연의 효과 효능으로는 핵산 및 아미노산 대사에 관여하고 있다. 조직 골격을 형성, 성장, 생식 그리고 면역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이렇게 중요한 아연의 효능을 경험하기 위해서 많은 이들이 영양제로 보충하고 있는 것을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다. 영양제로 별도로 섭취하는 것보다 좋은 것은 식사를 하면서 음식에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보통 한국사람들이 많이 먹는 곡류에서의 흡수율은 낮지만, 육류를 중심을 섭취할 경우 흡수율이 높다고 하니 이 점을 참고하여 식단을 짜 보시는 것을 추천할 수 있다.

 

아연은 보통 식품에 널리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아연이 결핍되는 경우가 매우 적다. 보통 아연 결핍의 경우 당뇨병 환자에게 흔히 관찰되는데, 환자의 소변을 통해 아연 배설이 증가된다. 결핍되는 원인은 보통 아연의 함량이 적은 음식위주의 식단 구성이나 소화기능의 저하로 인해 아연 흡수가 감소 그리고 수술이나 임신, 악성종양 등으로 인해 필요량이 증가하는 경우도 있다.

 

아연이 결핍된다면, 식욕이 감퇴되고, 성장의 지연, 피부 변화, 면역력 저하 등으로 나타난다. 성선기능저하증이나 왜소증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특히나 영유아, 어린이의 경우 성장에 따라 아연의 요구량이 늘기 때문에 결핍될 수 있다. 부족할 경우 급성 설사를 유발하고 이 때문에 아연의 배출량이 늘어 결핍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 아이의 경우 면역력이 저하되고 잦은 호흡기 감염, 숨쉴 때 쌕쌕 거리는 천명 증상이 생길 수 있다.

 

한국인 기준으로 성인의 아연 권장섭취량은 남자의 경우8~10mg, 여자는 7~8mg이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감소한다. 아연이 풍부한 대개, 패류(굴 등) 육류, 가금류 등이 있어요. 곡류나 채소류 등의 식물성 식품의 경우 아연이 적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란다.

 

 

끝으로 모유는 아연 함량이 분유보다 낮으나, 이용률이 월등히 높아서 아이에게는 모유를 주는 것이 좋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