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에 관심 많을 나이, 여드름 어떻게 관리해야 좋을까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모에 관심 많을 나이, 여드름 어떻게 관리해야 좋을까요?

nffdd.jpg
사진출처-아이클릭아트
 

피지선은 여드름이 흔히 발생하는 얼굴이나 등, 가슴 부위에 많이 존재합니다.

피지선은 모낭이라 불리는 모발을 포함한 관과 연결되어 있고, 여기에서 피지라고 불리는 기름 물질이 생성됩니다.

정상 상태에서 피지는 모낭 벽을 따라 위로 올라가 피부를 통해 밖으로 배출되지만 모낭이 막히면 피지가 피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모낭 주위에 갇히면서 염증을 불러일으키는 박테리아가 번식하게 됩니다.

이를 여드름이라고 합니다.

 

청소년 여드름의 원인

 

청소년기에는 이차성징이 나타나는 시기라서 몸 속에서 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이 왕성하게 분비됩니다.

이 때 안드로겐이 피지선을 자극하여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피지를 생성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티솔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 호르몬이 생성될 때는 안드로겐도 같이 생성됩니다.

 

청소년 여드름의 증상

 

여드름의 시작은 1~2mm 정도의 작은 흰색 알갱이입니다.

이를 면포라고 하는데 모공이 막혀 피지가 표면으로 빠져나오지 못하고 굳어 돌출된 것입니다.

보통 볼, 이마, 턱 부위에 오돌토돌하게 나타나고 우리가 흔히 말하는 화이트헤드입니다.

화이트헤드는 시간이 지나 덩어리가 커지면 모공이 살짝 열리고 공기와 접촉하면서 블랙헤드로 변합니다.

블랙헤드까지의 초기 단계의 여드름은 피부과에서 압출기로 면포를 짜내고 세균을 억제하는 항생제 등을 처방받아 2~3회 정도 치료하면 좋아집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이를 방치해두어 염증성 여드름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 단계를 지나면 붉은색 여드름으로 덮이고 여드름 주변이 곪고 염증이 생기면서 누르면 통증이 느껴집니다.

염증이 나타난 후에 낫는 과정에서 색소 침착이 되거나 흉터가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손으로 짜거나 만지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화농성 여드름은 이미 여드름 박테리아의 감염이 시작된 상태입니다.

치료가 늦어질수록 색소 침착, 모공 확장 등의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청소년 여드름 관리 방법

 

- 지성 피부라면 미지근한 물에 여드름 전용 비누로 꼼꼼하게 세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피지 조절하는 성분이 들어있는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수면이 부족한 경우에도 피부가 까칠해보이고 여드름, 뾰루지가 생기기 쉽습니다.

충분한 숙면을 취해야 피부 컨디션도 좋아지고 여드름도 잦아질 수 있습니다.

- 화장품은 수분 공급 위주의 산뜻한 기초 제품으로 스킨, 에센스, 로션 단계로 사용하면 모공 속이 두터워지거나 피지가 과잉되는 것을 방지하여 여드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고지방식품, 당분, 커피 등의 기호 식품을 지나치게 제한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청소년기에 음식을 지나치게 제한하여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지 못하면 오히려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얼굴에 손을 갖다 대지 않도록 주의하고 특히 여학생들은 긴 머리를 묶고, 앞머리는 가급적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 여드름을 함부로 짜거나 손으로 짜면 붓거나 염증이 더 심해질 수 있으니 피부과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