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품 많은 사향 공진단, 이유와 구매 시 확인사항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사품 많은 사향 공진단, 이유와 구매 시 확인사항

사향 공진단과 유사품의 차이점, 구매 시 체크 사항은?

공진단n.jpg

 

날씨가 추워짐에 따라 체력 회복, 기력 증진에 도움되는 다양한 보약을 찾는 이들이 늘어가고 있다. 특히 오래전 부터 명약이라고 알려진 사향 공진단의 인기가 늘어나고 있다. 최근 이와 유사한 이름으로 만들어진 건강식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어 소비자들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사향 공진단 그리고 유사품의 대표적인 차이는 무엇일까? 사향 공진단은 전문 한의약품으로 분류되어 건강식품에서 사용하지 못하는 전문 한약재를 사용할 수 있다. 대표적인 약재로 '사향'이 있는데, 우리들에게 익숙하게 알려진 사향 공진단의 효능 80%이상이 대부분 이 '사향'에서 나온다고 한다. 아울러 한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구매가 가능하다는 점으로 인터넷 구매가 불가능 하다. (현재 코로나 19로 인해 한시적 원격 진료 및 처방이 가능)

 

반면 유사품은 건강식품으로 분류되어 공진단 효능의 핵심이 되는 '사향'이 들어가지 않았으며, 사용된 약재의 등급 자체도 차이가 있다. 이로인해 보다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인터넷 판매가 가능하다.

 

사향이라는 것은 사향노루 수컷의 향낭 주머니에서 채취할 수 있는 분비물로써, 한 마리에 약 10g정도만 채취가 가능하다. 다만, CITES협약으로 보호받는 국제 멸종 위기종이기에 한정된 수량만 채취, 수입이 가능하기에 금보다 비싼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고 한다.

 

망원동 동희수한의원 김동희 원장은 "사향 공진단은 체력 회복과 기력 증진, 면역력 강화, 만성피로 회복 등에 효과가 있어 어르신들 뿐 아니라 아이들, 직장인들, 수험생 등 두루두루 복용해도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전했다.

 

공진단 효과에 대한 연구 논문 등이 입증되고 TV등의 매체를 통해 공진단이라는 존재가 널리 알려지면서 많은 이들이 찾게 되면서 각종 유사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사향 공진단뿐 아니라 여러 의약품을 모방한 제품들이 나오기에 소비자들은 구매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덧붙여 김동희 원장은 "사향 공진단을 제대로 경험하고자 한다면 아래 체크사항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구매하면 제대로 된 사향 공진단을 구매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1. 사향 공진단은 전문 한의약품으로 인터넷 구매가 불가능 하므로, 인터넷 판매되는 제품은 100% 유사제품이다.

2. 공진단 속 '사향'이 정식 수입되어 식약처 정품으로 인증을 받았는지, 원방에 따라 1알에 100mg이 담겼는지 확인해야 한다.

3. 한의사가 한의원에서 직접 만드는 공진단인지 확인해야 한다.

4. 침향/목향 등 가감방 제품은 아닌지 확인해야 한다.

 

비싼 가격대를 가지고 있으나, 뛰어난 효과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는 사향공진단. 다만 이름이 유사한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그 명성이 흠집이 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제대로 된 사향 공진단을 경험해보고 건강을 지켜보길 바란다.


(도움 : 망원동 동희수한의원)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