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정상적인 임신에 영향을 줄 수 있어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궁근종” 정상적인 임신에 영향을 줄 수 있어

건강한 출산, 아이를 위해서라면

자궁에 생기는 양성 혹인 자궁근종은 20대부터 발생하는 것으로 40대에서 50대 사이의 여성들에게서 60%정도 하나씩 앓고 있는 질병 이다. 이것은 암에 관련된 질환은 아니기에 생명엔 지장이 없다만 대신 임신에 있어 태아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 혹은 증상이 나타날 때 통증이 심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 부분 이다.

 

자궁근종은 자궁 근육층 내에서 섬유화 변화를 통해 단단한 혹이 생기면서 혹의 사이즈가 커지는 것으로 아직까지 근본적인 원인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증세 또한 드러나거나 하지 않아 발견하기 쉽지 않은 면도 있다. 그렇지만 유전적, 여성호로몬의 문제로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사람따라 체질이 다르기에 일부는 일상생활에 영향을 끼칠만큼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의 경우도 있다. 자궁근종의 주요 증상은 갑자기 많아진 생리량, 통증이 심한 생리통 등이 대표적으로서 어느순간 늘어난 생리량은 빈혈을 동반할 가능성이 크다. 이것은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하고 진단을 한 뒤 치료를 빠른 시일 내에 받아야 한다.

 

988083.jpg

사진출처[아이클릭아트]

 

또한 그 날이 아닌데도 출혈이 나타난 것 또한 초기 증세 중 하나 이다. 임신을 준비중인 여성이라면 이 같은 증상이 치명적인 요인이 될 수 있다. 그 이유는 근종이 자궁내막을 짓누르고 있어 나궁내막이 아래로 위치하면서 임신을 방해할 수 있다. 그 외에 빈뇨도 자궁근종의 증상 중 하나 이다. 자궁근종이 방광을 누르게 되면서 소변이 계속해서 마려운 것 같은 느낌이 들거나 한다.

 

일시적이라면 방광염이지만 오랫동안 나타난다면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자궁근종은 가벼운 증세만 나타난다면 당장에 위험한 것은 없다. 다만 주기적으로 초음파 검사를 통해 변화를 지켜봐 줘야 한다. 혹은 약물을 복용해 근종의 성장을 조절 하거나 해야 한다. 그러나 약물의 복용으로 조절이 되지 않는다면 수술을 필요로 할 가능성이 있다.

 

이것은 근종이 자궁에 얼마나 가까이에 있냐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발전화되는 수술 방식으로 근종만 제거하면 살릴 수 있다고 한다. 이때 자연분만 대신 제왕절개로 출산을 해야 할 수도 있다유전적으로는 어머니, 자매 등으로 시작되어 이것 또한 뚜렷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고 있다.

 

즉 자궁 건강을 위해서라면 평소 관리와 주기적인 체크가 우선적으로 되야 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젊은 나이라 할지라도 언제 병이 생길 지도 모르기에 앞으로의 미래를 위해 들여다 봐줘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것이 나이가 젊으니까 괜찮다는 것인데, 특히 산부인과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는 경우들이 종종 발견 되고 있다. 산부인과도 똑같은 병원이다. 무조건 임신을 해야만 가는 곳이 아니다. 젊은 사람이 간다고 해서 문제가 되는 것도 아니다. 자궁은 여성의 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이기에 살펴 봐야 한다.

 

 

988135.jpg

사진출처[아이클릭아트]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