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조리 이렇게만 한다면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후조리 이렇게만 한다면

출산 직후엔 무조건 휴식을 취해야

산후조리는 출산 후 산욕기라 하여 6~8주 동안의 신체 회복기간을 말한다. 이때 충분히 자기 몸을 돌보고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야 하는데, 그렇지 않는다면 합병증 들을 불러 올 수 있기 때문이다.

 

첫째와 둘째 낳을 때 통증이 다르고 출산 후 몸 회복에 있어 다르다는 경우들이 많다. 첫째에는 아무 증상이 없다가 두 번째 때는 피부 소양증, 갑상선 호로몬 수치에 이상이 생기는 등의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도 있다.

 

임신 기간 동안에는 태아에 맞춰 우리 몸이 물리적으로 변화하게 되는데, 각종 호로몬의 흐름에도 변화가 찾아온다. 자궁이 눌러 소변을 자주 본다던지 변뇨 등을 겪게 된다. 그렇기에 출산 후 다시 회복하기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이며 중요한 것이다. 특히 복직근 이개 라고 해서 출산 후 배의 탄력이 떨어져 늘어지게 되는데 이때 복직극 이개가 벌어지게 된다.

 

 

1307605 (1).jpg

이미지출처[아이클릭아트]

 

산후 조리 첫 번째 셀프 자궁 마사지 이다. 정상으로 돌아 오려면 자궁이 수축을 해야 하는데 수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한다면 통증을 유발 할 수 있다. 혹은 자궁수축을 돕는 한약재를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자궁 수축이 되면서 남은 노폐물들을 배출해 줘야 하기 때문에 양방으로 하는 것이 좋다.

 

두 번째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가볍게 산책을 가는 것이다. 그리고 근력운동을 하고 싶다면 출산 후 딱 100일후가 적당하다. 마지막은 바른 자세를 유지 해 주는 것이다. 바른 자세를 지속적으로 하다 보면 릴렉신 호로몬이라 하는 것이 자궁 이외에 인대, 근육, 관절을 느슨하게 해 주어 전신관절에 있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 준다.

 


1307656.jpg

이미지출처[아이클릭아트]

 

그 외에 실내온도와 습도를 적정량에 맞추는 것이다. 산모들은 출산 직후에 땀이 배출이 많이 되는데 이때 얇은 옷을 입게 되면 감기에 걸릴 확률이 높다. 그래서 아래 긴바지는 필수이며, 땀 흡수가 잘 되는 소재의 옷을 착용해 줘야 한다. 그리고 걷고 가벼운 유산소운동과 함께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해 줘야 한다.

 

산책 뒤엔 좌욕을 해 주는 것이 좋다. 하루에 2~3번 정도가 적당하며, 그 이유는 회음부의 통증과 부종을 완화해 주기 때문이다. 집안일은 가벼운 것부터 출산 직후 3주가 지난 후부터 가 좋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