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후 아기 눈 보이는 시기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산 후 아기 눈 보이는 시기는

갓 태어난 아기가 보는 세상

출산 직후 아기를 보면 형태가 흐릿하게 보여 잘 보이지가 않는 것이 정상이다. 하지만 우리는 한시라도 빨리 아기 눈을 보고 아빠를 닮았나 엄마를 닮았나 궁금해져 애가 탄다. 혹은 아기가 우리를 봤을 때 시점은 어떤지 궁금한 점이 정말 많을 것이다. 백일이 지났을 때, 첫 걸음마를 했을 때 상상을 하곤 한다.

 

아이의 눈은 태중에 있을 때부터 이미 계속 해서 발달 하고 있다. 다만 갓 태어난 신생아 시야에서는 모든 사물과 움직이는 것들이 윤곽만 보이는 것이다. 그래서 시선을 고정 시키는 것이 어렵고 자세히 보려 다가가고 우는 것으로 표현을 하는 것이다. 생후 2일이 되면 동공반사가 이루어지는데, 이때 생후 2주 정도에서 조명의 밝기와 명암 정도를 구별 할 수 있다.


515900.jpg

이미지출처[아이클릭아트]

 

즉 뱃속에 있을 때부터 눈이 형성 되고, 임신 직후부터 8주까지가 눈의 구조적인 형태가 만들어지는 것으로 그 이후 38주 동안 기능적인 면에서 발달이 진행 한다고 볼 수 있다. 신생아 상태에서는 간단하게 미숙한 상태라고 보면 된다. 성인과 비교 했을 때 반만 형성이 이루어진다.

 

출생 후 3개월 동안은 다른 신체 기능들도 빠르게 진행이 되며, 시력도 발달 하는데, 돌이 되면 0.1~0.2정도의 시력을 얻는다. 이에 2~3세가 된다면 0.4~.0.6까지만 이루어 진다. 그 이후 계속 눈깜짝할 사이에 성장하는 것을 보며 모든 과정들을 지켜 보게 된다.


515902.jpg

이미지출처[아이클릭아트]


정리 하자면 출생 직후 신생아는 운곽만 보인다. 생후 1~3개월은 망막의 시세포까지 발달 하지 않아 밝기와 명암만 구별 할 수 있고 색은 구별 하지 못한다3~5개월은 색을 구분하며, 흑백 같았던 세상에 점점 눈을 뜨게 된다. 그래서 3개월 이후로는 색감이 적당히 어느정도 있는 것을 보여주면 색을 구별하는데 추후 더욱 수월해 질 수 있다.

 

그 뒤 엄마와 계속 눈을 자주 마주치려고도 할 것이다.6~8개월 정도는 양쪽 눈을 사용하는데 있어 손을 뻗어 움직이는 물체르 잡을 정도로 발전 한다. 윤곽이 아닌 물체가 또렷하게 보이는 시기이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