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를 하면 시야가 넓어지고 현명해진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아를 하면 시야가 넓어지고 현명해진다

육아 어렵게만 느낄 필요 없어

아이를 키운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고 어렵다고 하는데, 정말 어렵게만 느껴지는 일일까? 물론 갓 태어난 아기는 감정표현을 우는 것 밖에 하지 못한다. 그래서 답답할 때가 많다. 갓 태어난 아이는 스스로 무언가를 할 수도 없다. 먹고, 자고 일반적인 범위에서 밖에 활동을 하지 못한다.

 

즉 모든 순간에 일상을 엄마와 아빠가 해줘야 하는데, 당연한 것이지만 육체적 부담감은 어쩔 수 없는 일이다. 특히 엄마와 아빠 둘다 일을 나간다면 시간에 쫓겨 다급히 준비를 하게 되어 친척에 맡기거나 친정에 도움의 손길을 청하기도 한다. 아이가 더 한층 성장하게 되면 그땐 아이가 말을 하고 표현을 할려고 한다.

 

981512 (1).jpg

이미지출처[아이클릭아트]

 

학교를 들어갈 시기가 되면 부모는 학교, 학업에도 신경을 써야하며, 아이에게 더 많은 시간과 교육에 투자를 해야 한다. 더욱 일상생활에 신경을 쓰고, 아이가 스스로 한다고 해도 사회에 처음 발을 들였을 때 더 책임감을 가지고 가르쳐야 한다.

 

즉 학교에 들어갔다 해서 끝난게 아닌 것이다. 그렇다고 육아에 부정적이고 부담감을 가지는 건 옳지 않다아이 돌보는 것에 있어 빠른 시간에 효과적으로 할려고만 한다면 하려던 일도 뜻대로 풀리지 않을 수 있다.

 

 

985143.jpg

이미지출처[아이클릭아트]

 

생각이 너무 많은 점도 역효과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 아이를 빨리 재워야 하고, 아이에게 좋다는 학원을 알아보고 무언가를 꼭 해줘야만 하는 것을 목적으로 생각을 해 더 그런 것이다.

 

아이에게 필요한 물품 해주고 싶은 것 혼자만의 결정이 아닌 아이와 함께 같이 해야 한다. 예로 들면 배고파서 우는 아이에게 우유를 먹일 때 엄마가 아이에게 물리게 한 후 아이와 눈을 마주치거나 혹은 아이가 혼자서 꼭꼭 씹어서 잘 먹는다면 아이를 격려 해 주는 것이 함께 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다른 사람과 어떤 일을 함께 했을 때 사전에 미리 상대방의 특성에 대해 어느정도 살펴서 최대한 상대방과 협력적으로 일을 하려고 노력한다. 아이도 같다. 아이에게도 아이의 상황, 기분, 욕구가 있다. 하나하나 살피고 적절한 대처와 방법을 제공하고 받아들이면 된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