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방 – 안선준 365청추나한의원 원장] 의이인 율무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피니언

[건강한방 – 안선준 365청추나한의원 원장] 의이인 율무

의이인(율무).jpg

[사진출처:아이클릭아트]

 

다른 이름은 해려(解蠡) · 옥담(屋菼) · 기실(芑實) · 공미(贛米)라고도 불리운다.

 

우리 나라의 각지역에서 생산되며, 가을에 씨가 익은 다음 전초를 베서 말려 두드려 씨를 털어 씨껍질을 벗긴다. 맛은 달며 성질은 다소 차갑고 한의학에선 비경(脾經)과 폐경(肺經)으로 작용한다. 소화기를 튼튼하게 하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하며 열을 내리고 진정작용도 있다.

 

율무의 영양소는 단백질 16..2% 지방 4.65% 탄수화물 79.1% 소량의 비타민 B1 이 함유되어 있고 코익셀로라이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암세포 발생과 전이를 억제하는 항암효과도 뛰어나다.

 

칼륨이 풍부한 곡물로 몸속 염증을 제거하는데도 뛰어난 역할을 하며 혈압을 낮춰주기도 한다.

성인병 등 심혈관 건강까지도 도움을 줄 수가 있다는데 특히 알리신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을 제거해서 우리 몸속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도와 동맥경화, 고혈압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기대해볼 수 있다.

 

알파 모노리논레인이라는 성분은 종양을 억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외용제로 사용하면 각종 미네랄과 단백질, 섬유질이 풍부한 율무는 단백분해효소가 우리 피부의 각질을 제거하므로 미용팩의 베이스 물질로 사용되기도 한다.

 

의이인(율무)는 그 자체로도 섭취를 하였을 때 식이섬유가 풍부한 특성이 있어 포만감을 빠르게 느끼도록 해주는 특징이 있다. 특히, 의이인(율무)에 함유된 텍스트린이라는 물질은 주변물질을 흡착하는 성질이 강해서 복용하였을 경우 포만감뿐만 아니라 장내 노폐물을 제거함으로써 장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은평점.JPG


 

또한 의이인(율무)는 부종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어, 이전에 설명드린바 있는 복령, 창출 등의 약재와 함께 사용하게 되면 부종 개선에 좋은 효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 보니 의이인(율무)는 마른 체형의 사람에게보다는 흔히 말하는 물살의 비습(肥濕)한 체형의 사람에게 보다 효과적인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의이인은 성질이 차가워 체질상 몸이 차가운 사람들에게는 복통이나 설사와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으며, 임산부의 경우엔 자궁수축을 유발할 수 있어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안선준 365청추나한의원 원장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