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방 – 안선준 365청추나한의원 원장] 공진단에 들어가는 사향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피니언

[건강한방 – 안선준 365청추나한의원 원장] 공진단에 들어가는 사향

공진단에 들어가는 사향의 대해 그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은평점원장님-2.jpg

[365청추나한의원-안선준원장]

 

사향은 공진단에 들어가는 핵심 원료로 사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향은 사향노루라는 동물의 생식기 근처의 사향낭을 말하는 것으로 영어명칭은 musk입니다.

유사 동물로 사향고양이, 사향소, 사향쥐. 사향충 등에서 추출한 향료도 같은 유효성분(L-무스콘)을 갖고있어서 사향이라고 불리우고 있습니다.

 

 

사향은 약성이 맵고 성분은 온하면 독은 없습니다. 방향성이 강해서 습기를 날려버리는 제습제와 같은 작용을 몸에서 하는데 이것이 눈 코 입 귀의 순환을 뚫어주고 심규 몽폐 되어 정신이 혼미하고 멍한 사람들의 정신을 맑게 해줍니다. 아이들의 경기나 중풍 등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사향의 효능만 요약해서 보면 심장을 강하게 하고 경기를 안정시키고 농을 배출하게 하고 자주 놀라는 사람을 안놀라게 하고 원기가 약하여 담이 생기는 사람을 치료하는 등 여러 가지 막힌걸 사향만이 뚫어줄수 잇는 것들이 있습니다.

 

 

 20171125_233219-2.jpg

 [공진단]

사향.PNG

[사향노루]



그러나 값이 비싸기 떄문에 위조품도 많으며 비슷한 향기를 내는 인조사향도 많이 있습니다.

 

 

간단히 사향을 생각하면 몸에 있는 미세 구멍이나 관을 막는 것을 뚫어주는 약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향의 부작용으론 약효가 강하니 과용시 부작용도 빠르게 나타나며 임산부들은 복용을 금지해야 합니다. 자궁수축 작용도 강합니다. 사향 특유의 향이 악취처럼 느껴질수도 있고 성이 온하기 때문에 자극성이 강한 마늘과 함께 복용하면 안됩니다.

 

 

사향은 최고의 보약인 공진단에 들어가는 성분인데 가격이 금보다 비싸고 가짜도 많아 침향이나 목향을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가격이 많이 저렴해지는데 그래도 공진단은 사향이 들어간 것이 제일 좋고 효과도 뛰어납니다.

 

 

황제에게 진상하던 명약 공진단 원방을 그대로 재현하기 위해 365청추나한의원에서는 한의사 안선준이 직접 조제하고 있습니다. 정식 수입된 정품사향만 사용하며 수입에서 유통까지 철저한 관리를 거쳐 식약처에서 정품사향으로 인증한 것으로 만들어 집니다. 황제의 명약으로 불리는 보약의 공진단은 사향, 녹용, 산수유, 당귀 등을 가루로 만들어 꿀로 반죽해 금박을 입힌 환약을 말하는데요. 혈액순환을 도울 뿐 아니라 원기회복 및 피로해소, 면역력 향상 등이 필요한 사람에게 특효를 발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공진단이란 이름은 받들 공(拱)에 북극성을 의미하는 별 진(辰)을 써서 황제에게 바치는 약이란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만큼 함부로 접하기 힘들었던 명약과 같은 존재였습니다.

 

덕분에 집중력을 쏟아야 하는 수험생, 갱년기를 겪는 여성, 체력 소모가 심한 운동선수, 큰 병을 앓고 있거나 치료 후 회복기에 있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면역력이 떨어진 암환자나 중풍 후유증 환자, 큰 수술을 받은 환자의 경우에도 공진단을 처방 받아 원기를 보충하면 병의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안선준 365청추나한의원 원장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