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에는 꿀잠 주무세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에는 꿀잠 주무세요

수면을 도와주는 5가지 음식 소개

16248681 (1).jpg

(사진출처:아이클릭아트)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듯이 잠을 잘 자는 것은 우리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수면은 삶의 질을 높이고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인간은 약 3분의 1을 잠자는 데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다. 성인을 기준으로 하루에는 7~8시간 정도의 수면이 권장되고 있다. 충분한 수면은 낮에 쌓인 마음과 육체의 피로를 해소하며, 다음 날 사용할 에너지를 축적해주고 신체를 회복시켜준다또한, 하루 동안 뇌 속에 생성된 다양한 노폐물을 정리하고 제거하는 등 건강한 생활을 위해 필수적인 과정이다.

 

좋은 수면은 스트레스와 몸의 피로를 해소하여 자고 일어나면 맑고 개운함을 느낄 수 있게 도와준다. 충분한 수면은 몸과 마음을 회복시키고 면역력을 강화하여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며,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요즘 현대인들은 바쁜 일정과 높은 스트레스로 인해 충분한 수면을 취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대한 수면학회는 수면시간이 짧을수록 면역력을 담당하는 T-세포의 기능이 약해져 면역력이 저하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수면시간이 부족하면 우울감과 불안감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뇌 기능(인지 및 기억력), 면역력, 근력이 약해질 수 있다. 또한 호르몬 균형이 어긋나 식욕이 증가하여 체중이 증가할 수 있어서 잠을 잘 자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15635856.jpg

 (사진출처:아이클릭아트)

 

따라서, 건강한 삶을 위해 충분한 수면을 통해 몸과 마음을 회복시키고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바쁜 일정과 스트레스로 인해 잠을 충분히 자기 어렵다면, 수면 환경을 개선하고 수면 시간을 유지하는 등의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다. 다행히도 우리가 먹는 음식 중에서 잠을 잘 오게 도와주는 성분들이 있다. 잠을 잘 오게 해주는 음식을 알아보자.

 

 

1. 바나나

바나나에 함유된 마그네슘과 칼륨은 근육 이완 역할을 해준다. 더불어 근육경련을 예방해 주고 또한 멜라 코닌 합성을 위해 필요한 성분인 비타민 B6가 풍부하다고 한다. 자기 전 간단한 간식으로 먹기 부담스럽지 않아 좋다.

 

2. 상추

상추를 많이 먹으면 졸리다는 말이 있듯이 상추의 잎줄기에는 진정 효과를 내는 성분인 락투카리움이 들어있다. 저녁 식사에 상추를 곁들어 먹으면 도움이 될 수 있다.

 

3. 캐모마일 티

카페인이 함유된 차는 잠을 쫓아서 피해야 하지만 캐모마일은 신경안정의 효과가 있어 수면 보조제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미국 미시간대학교 연구에 따르면 캐모마일티의 아피게닌이라는 성분이 진정작용 효과가 있어 수면의 질을 개선하고 우울증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4. 아몬드

호두는 마그네슘과 칼슘, 멜라토닌이 함유되어 있어 불면증 극복에 도움을 준다또한 아몬드에는 단백질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단백질은 잠자리에 들어 있는 동안 당을 유지해 주어 잠을 깊게 자게 해준다.

 

5.우유

우유에는 트립토판과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트립토판은 수면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칼슘은 신경계를 안정시켜 수면에 도움을 준다. 찬 우유보다 따뜻한 우유를 마시는 게 좋으며 꿀 한 숟가락을 섞어 마시는 것도 추천한다. 꿀은 천연 감미료로 몸의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

 

그 밖에 호두, 키위, 체리, 옥수수, 고구마, 구운 땅콩, 녹차, 허브티, 살몬 등 잠을 잘 오게 도와주는 음식들이 있으니 본인의 체질과 취향에 맞게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 블루라이트를 방출하는 전자기기 사용을 잠자리 전에 피하는 것도 좋은 습관이다잠자리 들기 전 30분부터는 TV나 스마트폰을 삼가는 것을 권장한다좋은 수면 습관을 형성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수면에 충분한 신경을 쓰는 것이 필요하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