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양쪽 손 관절이 붓고 뻣뻣한 증상이 나타난 적이 있다면? 류마티스 관절염 의심스러워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양쪽 손 관절이 붓고 뻣뻣한 증상이 나타난 적이 있다면? 류마티스 관절염 의심스러워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가 지켜야 할 생활 습관

최근 양쪽 손 관절이 붓고 뻣뻣한 증상이 나타난 적이 있다면?

 

 


309673.jpg

(사진출처:아이클릭아트)

 

 

충분한 수면 후에도 아침이면 이유 없이 손가락마다 통증이 나타나거나 관절이 뻣뻣해 움직이기 힘들다가 시간이 한참 지나서(1시간 이상) 풀리는 조조강직 현상을 경험한다면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을 의심해 봐야 한다. 이 병은 자체 면역 세포가 몸을 공격하는 자가 면역 반응인 자가 면역 질환으로 분류된다. 


이는 알려진 이유 없이 면역 세포가 몸을 공격하는 부정적인 반응으로, 제 1형 당뇨병,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갑상선 기능 항진증, 특발성 혈소판 감소증, 크론병, 전신성 홍반성 홍반루피스, 쇼그렌 증후군, 베체트병, 그리고 다발성 경화증을 포함한다.


아래 증상 중에 본인이 해당하는 것이 있다면 체크해보자.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

1. 여러 관절이 동시에 붓고 열이 난다.

2. 부은 관절을 만지면 말랑말랑하고 따뜻하다.

3. 모든 관절에서 증상이 나타나며, 주로 손가락, 발가락, 손목, 무릎, 발목과 같은 관절에서 발생한다.

4. 좌우 양쪽에 대칭적으로 증상이 나타난다.

5. 아침에 일어났을 때 관절이 뻣뻣한 증상이 1시간 이상 지속한다.

6. 식욕저하, 피로, 체중감소 등의 전신증상을 보인다.


평소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가 지켜야 할 생활습관 4가지를 소개한다. 

1003587.jpg

(사진출처:아이클릭아트)

 


첫째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만은 류마티스 관절염의 위험 요소 중 하나이다. 과다한 체중을 감소시키는 것은 관절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주고, 관절의 염증을 완화할 수 있다. 균형 잡힌 식단과 정기적인 운동을 통해 체중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로,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근력 강화 및 유연성 향상을 위한 운동은 류마티스 관절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너무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관절에 더 큰 압력을 가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보호 장비를 사용한 것도 좋다.


셋째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트레스는 류마티스 관절염과 관련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담배와 술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담배와 술은 류마티스 관절염의 발생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이다. 담배를 피우는 것은 염증을 일으키고 면역 시스템을 약화시킬 수 있으며, 음주는 관절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독성 물질을 생성할 수 있다.


이러한 생활습관은 류마티스 관절염의 발생을 예방하거나 그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들이니 잘 실천해보자.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