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방 - 송승욱 송백한의원 원장] 찌릿한 느낌의 손목 통증, 손목터널증후군 의심스러워….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피니언

[건강한방 - 송승욱 송백한의원 원장] 찌릿한 느낌의 손목 통증, 손목터널증후군 의심스러워….

침 치료는 좁아진 손목 터널로 인해 신경이 눌리는 증세를 완화하는 데 도움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전자기기를 온종일 사용하는 사람들이 요즘 흔히 겪는 질환이 ‘손목 통증’이다. 무거운 기기를 손으로 들며 오랜 시간 이용하는 만큼 손목을 혹사하게 되는 것이다. 휴식을 취해도 쉽게 낫질 않고 손목 저림과 통증이 지속하는 경우, 근골격계 질환인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을 지나는 말초신경이 압박받아 통증, 저림 등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오랜 시간 무리하게 손목을 사용할 경우 손목 힘줄 또는 주변 부위에 염증과 부기가 생긴다. 이에 손목 내부 힘줄, 인대, 뼈로 이뤄진 손목터널(수근관)이 점점 좁아지게 되고 신경을 압박하게 된다. 손목 신경이 눌리면 통증을 유발한다. 즉, 손목을 무리하게 자주 사용하여 피로가 누적돼 두꺼워져 내부 정중신경(말초신경)을 압박해 손목터널증후군이 발병하는 것이다. 


먼저 손가락 전체의 저림 증세로 시작돼 손이 타는듯한 작열감이 발생하게 되고 밤이 되면 통증이 심해지는 특징을 보인다. 손목터널증후군을 치료하지 않고 오래 내버려 두면 신경이 영구적으로 손상될 수 있어 손이 무감각해지는 마비가 올 수도 있다. 


따라서 손목터널증후군이 의심되면 지체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 정밀 검사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한방재활의학과학회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침 치료는 좁아진 손목 터널로 인해 신경이 눌리는 증세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부산 송백한의원 송승욱 원장은 “한의학에서는 손목의 저림 현상을 비증(痺證)으로 보는데, 그 원인은 한습의 침입이나 경락의 불통으로 본다. 이에 다양한 한방요법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침, 뜸, 봉침, 약침, 도침, 부황, 추나, 탕약 등의 치료 요법을 적용하게 된다.”라고 전했다. 그리고 “손목터널증후군 예방 및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평소 생활 습관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 같은 자세로 오랜 시간 손을 사용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손목이 뻐근하다며 지나치게 손목을 꺾는 경우가 있는데 목 신경에 지나친 압박이 가해질 수 있으므로 이 행동을 삼가는 것이 좋다. 손목을 털거나 손을 쭉 뻗어 깍지를 낀 채 스트레칭을 해 주는 것도 순환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라고 조언했다. 

 


KakaoTalk_20200624_160025376_10.jpg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